2022년 05월 20일 (경기도기술학교) 4안
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시험 후기
<< 기관 >>
1-1. 기관분해조립(피스톤탈거)
- EF소나타 엔진, 흡배기 및 벨트없는엔진, 잠바카바에서 시작 캠축, 헤드 탈거하니
조립하라고함.스톤을 빼라고 이야기를함.
1-2. 피스톤링 엔드갭
– 2번 실린더에서 측정, 필러게이지 있음
규정값 : 0.25~0.80mm 측정값 : 0.25mm 양호
2-1. 단품 탈거
– EF단품엔진에서 ISC탈거
2-2. 시동
- NF소나타 시동, 컨넥터 탈거된 것 없음. 시동횟수 제한 없음, 시간제한 없음
메인컨트롤릴레이 단선, 연료펌프 릴레이 단선
3. 인젝터 써지전압 및 분사시간을 파형에서 적어오시오.
- 답안용지제공됨
GDS로 파형을 띄워 규정값을 제시해줌 분사시간 : 2.0~2.9ms , 서지전압 : 50~60V
측정 분사시간 3ms , 서지전압 40.87V로 불량으로 판정함.
4. ISA 파형
– EF쏘나타에서 열리듀티, 닫힘듀티, 최소값 (접지상태)를 그래프인쇄후 적어오시오.
5.디젤시동
– 없음
5-1. CRDI 연료압력 센서 탈부착
- 27mm가 없어서 몽키
스패너를 이용해서 탈거함.
5-2. 매연측정
- 2010년 “A" 승용, 터보로 25%이하로 조정한뒤, 종이가 뽑혀있어 보고 적으면됨.
평균값 3% 양호판정.
<< 섀시 >>
1. 등속조인트 탈부착
– 마티즈 탈부착. 로우암이 없고 허브너트를 풀고 그냥빼면됨.
- 측정기 화면을 보고 답안을 작성하게함. 규정값이 주어짐.
셋백 : -2.0~+2.0mm 측정값 : +0.3mm 양호
개별 좌측 토우 : -1.0~+1.0mm 측정값 : -8.0mm 불량
타이로드를 돌려 규정치로 조정후 재점검
3. 브레이크 패드 탈부착
-시뮬레이터 단품에서 탈거함. 피스톤압축기가 시뮬캘리퍼보다 작아서 액션만함.
4. 제동력 측정
– 측정기 화면을 보고 답안을 작성하게함. 영어로 적혀있음.
앞축중 650kg Left : 265kg, Right : 245kg
앞축중으로 편차 8%이하, 합 50%이상으로한뒤 양호
<< 전기 >>
1-1. 발전기 분해
– 다이오드만 빼오시오. 발레오것.
1-2. 발전기 점검
- 로터코일저항점검 및 +/- 다이오드 점검
로터코일 저항 규정값 : 2~3Ω 측정값 : 2.3Ω 양호
다이오드 - 전체 다이오드 양호
2. 전조등 광도 및 광축
- 프라이드 하향등. 좌측전조등 측정.
시동을 안걸고 키온만 하고 측정. 오리엔테이션때 측정방법을 알려줌.
아무것도 건드리지않고 값만읽기만 하면됨.
광도 : 12200cd (3000cd이상) , 하 -1.04%( -0.5~-2.5%) 양호
3. 열선스위치 에탁스
– 학교와 동일한 값으로 적으면됨. 에탁스만 3장의 파일로 제공됨.
규정값 : ON : 0~0.5V OFF : 4~ 5V
측정값 : ON : 0.38V OFF : 4.74V 양호
4. ABS자기진단
– 아반테 XD, 2개뜸, 프런트 휠스피드센서 우 , 모터펌프
엔진룸 휴즈블링크 ABS1 단선, 휠스피드센서 컨넥터 탈거됨.
5. 파워윈도우회로
- 프라이드 차량
엔진룸 - 파워윈도우 30A 단선 ( 1차량 )
실내 - 실내 파워윈도우 우측 10A 단선 ( 2차량 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