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1년 10월 26일 (경기도기술학교) 6안
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시험 후기
<< 기관 >>
1-1. 캠축탈거
- EF쏘나타 차량의 흡,배기 캠축을 탈거하라고함. 나사가 거의없어서 아쉬움.
1-2 캠축 휨 측정
- 모두 셋팅이 된상태에서 규정값(0.02mm이하), 측정갑(0.03mm÷2 = 0.015mm)
2. 단품탈거
- NF쏘나타에서 OCV(오일컨트롤밸브) 밸브를 탈거해오라고함.
2-1. 시동
- NF 시뮬레이터엔진에서 2개불량을 찾아 시동걸기
( CAS컨넥터, 시동릴레이단선 )
3. 가솔린 연료압력측정
- NF 시뮬에서 연료게이지를 보고 값을 적으라고함. 게이지가 심하게흔들려
값을 읽기가 어려웠지만 범위안에 들어가서 양호로 판단함.
4.점화1차파형
- 점화파형을 띄운뒤 AB커스를 드웰구간에 두고 프린터해서 제출하라고함.
5-1. 디젤 연료압력조절밸브 탈거
- 나사를 2개풀고 탈거해서 제출함.
옆에 있는 디젤엔진 시동을 걸어보라고하여 보니 연료압력조절밸브
컨넥터가 빠져있어 연결후 시동검.
5-2. 디젤 매연
- 2010년식 터보 디젤엔진, 종이에 값을 적어줌.
<< 섀시 >>
1. 자동변속기
- 오일펌프를 탈거해서 가지고 오라고함.
주위의 커버를 탈거한뒤 오일펌프를 탈거해서 줌.
2. 갤로퍼차량의 브레이크 패달 높이 및 자유유격을 측정
- 자와 후레시는 제공되었으며
재어보니 높이는 153mm , 자유유격은 2mm가 나옴. 자유유격이 불량이라
푸시로드를 돌려 규정치로 조정후 재점검이라고 작성제출.
3. 제동력 측정
- 시험차량옆에 측정결과가 화면에 띄워져있어
보고 답안을 작성하면됨. 뒤축중(450kg), L(110kg), R(81kg)
4. ABS 자기진단 - 아반떼 HD 차랑에서 자기진단
- 앞좌측 휠센서 , 모터휴즈 및 모터 단선으로 나옴
앞 좌측 휠센서 컨넥터 탈거됨, 엔진룸 휴즈박스의 ABS1 휴즈 단선됨.
<< 전기 >>
1-1. 기동모터 완전분해
- 순서대로 차분히 분해조립하면 감독관이 계속 지켜보다가 다음으로 넘어가라고함.
탈거한 부품을 어지럽게 놓으면 지적함.
1-2. 기동모터 전기자 점검
- 그루울러 시험기가 준비되어 단선, 단락, 접지 점검하게함.
2. 전조등
- 프라이드차량으로 측정하게함, 광도 48000cd , 하 32cm , 좌 32cm로 불량
3. 에탁스 키홀조명측정
- 문을 열고 닫으면서 ON과 OFF시 전압을 측정하게함.
4. 경음기 회로점검
- 엔진룸 10A 경음기 휴즈 단선, 스티어링 휠 경음기 스위치 컨넥터 탈거됨.